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단하게 Spring MVC 프로젝트 템플릿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도 부족한 점이 많아 최근에 스프링 교재를 통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생성 : 왼쪽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 -> new -> Spring Legacy Project를 클릭하면 프로젝트 생성 창이 뜨는데

프로젝트 명을 입력하고 아래의 선택창에서 Spring MVC Project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 다음 화면에서는 패키지를

설정해주고 나면 Spring 프로젝트가 만들어집니다.

STS를 통해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프로젝트 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


Spring MVC 프로젝트 템플릿 구조



위의 그림을 통해서 알아본 것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src/main/java라는 경로와 src/main/webapp/resources/WEB-INF/spring이라는 경로입니다.

특히, WEB-INF 밑에 있는 spring 경로는 앞으로 스프링과 관련된 모든 중요한 설정이 들어가는 경로이므로 주의해서 다뤄야 합니다.


위와 같이 한 후 톰켓을 설치 후 프로젝트에서 HomeController를 선택해서 마우스 우클릭 또는 프로젝트에서 우클릭하여 Run As -> Run on Server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고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오늘은 프로젝트의 생성과 간단하게 스프링 MVC 프로젝트 템플릿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것으로 마치고 앞으로도 계속 필요한 부분을 정리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