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데이터베이스에서 각 테이블 안에 존재하는 데이터들을 조회하는 구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때, Hello World를 출력해 보듯이 SELECT 구문을 사용해서 데이터를 조회해봅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으로는 아래와 같이 사용됩니다.

SELECT * FROM 테이블명

그럼, 준비된 데이터를 통해 다음의 명령어를 사용해보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결과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러가 발생한 경우에는 SELECT의 철차가 맞는지, 스페이스가 빠진곳이 없는지, 명령문의 마지막에 세미콜론(;)이 들어가 있는지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사용된 구조를 잘 보시면, SELECT 다음에 나오는 *는 "모든 열을 검색하겠다"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열을 선택해서 원하는 열 정보만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SELECT no, name FROM sample21;            // no, name 정보를 조회합니다.

SELECT birthday, address FROM sample21;   // birthday, address 정보를 조회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SELECT나 FROM과 같은 키워드는 예약어이며, 통상적으로 데이터베이스 객체명에는 예약어와 동일한 이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들면, 'SELECT'와 같은 테이블은 만들 수 없습니다.


예약어와 데이터베이스 객체명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는 않지만, 여러 데이터베이스 제품들 중에서 데이터의 대소문자를 구별하는 제품들도 있기 때문에 명시적으로 예약어는 대문자로, 데이터베이스 객체명은 소문자로 표기하면 나중에 알아보기 쉽습니다.


이상으로 SELECT 구문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WHERE 절과 같은 검색 조건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