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리눅스

RPM 과 YUM 개념 및 사용법

토마's 2018. 1. 27. 11:21

안녕하세요. 오늘은 리눅스를 실습하거나 프로젝트를 통해 리눅스를 사용해서 서버 세팅을 할때 자주 사용하던 RPM과 YUM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또한, 저도 잘 알고 있지 못하기에 공부 겸 정리해 놓으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RPM 및 YUM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및 예제를 알아보겠습니다.


1. RPM이란?


RPM은 Redhat Package Manager의 약자로 Windows를 예를들면 setup.exe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에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설치 파일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설치파일의 확장명은 *.rpm이며, 이를 패키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RPM은 패키지 인스톨을 하기 위해서 그 패키지의 필요 요소를 전부 따로 다운로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RPM의 문제점으로는 의존성을 들 수 있는데, 예를들면 페도라의 기본 웹 브라우저인 Firefox는 X윈도우에서 가동된다면, X윈도우가 설치 되지 않는 상태에서 firefox를 설치하면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1) RPM의 파일 형식


ex) gedit-2.6.1-1.fc11.i586.rpm

위의 예를 형식으로 나타낸다면, [패키지이름]-[버전]-[릴리즈번호].[페도라버전].[아키텍처].rpm 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RPM 명령어의 사용법


우선, RPM 명령어의 사용법은 간단하게 아래와 같습니다.

rpm [옵션] [패키지파일]


3) RPM 주로 사용하는 명령어


- 패키지 설치 : rpm -ivh [패키지 이름]

- 패키지 업그레이드 : rpm -Uvh [패키지 이름]

- 패키지 삭제 : rpm -e [패키지 이름]


2. YUM이란?


YUM은 Yellowdog Update Manager의 약자로 RPM이 분명 유용하지만, 의존성 문제로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것이 YUM입니다. 즉, 특정 패키지를 설치할 때 의존성이 있는 다른 패키지들을 자동으로 먼저 설치해주는 지능적인 툴입니다.

yum은 인터넷을 통해서 rpm 파일이 저장된 저장소(repository)에서, 설치하려고하는 rpm파일과 해당 rpm파일이 의존성을 가지는 다른 rpm파일까지 모두 다운로드 한 후에 자동으로 설치까지 해주므로, 더 이상 사용자는 rpm 패키지를 설치하기 위한 의존성 문제를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1) YUM 명령어의 사용법


YUM 명령어의 사용법은 간단하게 아래와 같습니다.

yum [옵션] [패키지 이름]


- 패키지 설치 : yum install [패키지 이름] 또는 yum -y install [패키지 이름] -->> 여기서 -y는 설치여부 확인시 무조건 yes를 의미합니다.

-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패키지 중에서 업데이트가 가능한 패키지 목록 출력 : yum check-update

- 패키지 업데이트 : yum update [패키지 이름]

- 패키지 삭제 : yum remove [패키지 이름]

- 패키지 버전 확인 : yum --version

- 설치된 패키지 정보 확인 : yum info [패키지 이름]


이상으로 rpm 및 yum의 개념 및 간단한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