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it

Git 초기화 및 gitignore

토마's 2018. 2. 25. 10:43

안녕하세요. 오늘은 Git을 사용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간단한 명령어인 git 초기화 방법 및 gitignore를 통해 repository에서 무시할 파일들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1. git 저장소 만들기


Git 저장소를 만드는 방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기존 프로젝트를 Git 저장소로 만드는 방법이 있고, 다른 서버에 있는 저장소를 Clone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기존 디렉토리를 저장소로 만들어 관리하고 싶을 때 프로젝트의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아래와 같은 명령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현재 디렉토리를 Git Repository로 설정하고, .git이라는 숨겨진 디렉토리와 git에 필요한 파일들이 자동적으로 생성됩니다.




위와 같이 git_test라는 테스트 디렉토리를 만들어서 git init을 통해 git 저장소를 만들었고, .git 이라는 숨겨진 디렉토리로 들어가 하위 내용(뼈대 파일들)들에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사용할 유저 명(git config user.name 유저명) 및 이메일(git config user.email 이메일)을 설정하고 cat config라는 명령어를 사용해서 확인을 해봅니다.




2. .gitignore의 사용법


.gitignore란 저장소(Repository)에서 무시할 파일들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예를들면, 운영체제(OS)에서 생기는 파일들 또는 IDE를 사용하면서 생기는 설정파일, 로그파일, 테스트 코드등을 들 수 있습니다.

링크 : https://www.gitignore.io/ 에 접속해서 쉽게 설정할 수 있으며 git init 후 바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www.gitignore.io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시할 파일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Create 버튼을 눌러서 생성된 내역들을 복사합니다.




아래는 생성된 파일이며 이것을 복사하면 됩니다.




복사를 끝낸 후 git으로 접속해서 vi .gitignore 명령어를 사용해 해당 내용을 붙여넣습니다. git 창에서 shift + insert 버튼을 누르면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테스트를 진행해봅니다.

touch 명령어로 빈 파일을 만들어 주고, echo 명령을 통해 입력한 내용을 hello.html 파일에 덮어씌우면서 파일을 생성합니다. 마지막으로 git status 명령어를 통해서 확인을 해줍니다.



그럼 이것으로 git init 과 .gitinore의 사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