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바 메일 서버(James : Java apache Mail Enterprise Server)에 대한 설치 및 환경설정에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자바 로컬 환경에서 테스트를 위해서는 아파치에서 제공하는 james 서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메일 서버 다운로드


링크 : http://james.apache.org/


위의 링크를 통해서 메일 서버인 james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2.2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C드라이브 밑에 압축을 풀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폴더 및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바탕화면에 압축을 풀면 가동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2. 메일 서버 환경설정


james 서버의 환경설정은 /apps/james/SAR-INF 파일 밑에 config.xml 파일로 설정가능합니다. config.xml 파일을 오픈한 후 다음과 같이 설정해줍니다.


1) 사용자의 암호 설정

설정이 끝나면 위에 설정된 암호로 서버에 접속을 시도합니다.


2) 메일 서버 설정

servernames 안의 servername에 자신의 ip 혹은 호스트명을 적습니다. 로컬의 경우 127.0.0.1로 설정하면 됩니다.


         127.0.0.1


3) DNS 서버 설정

ipconfig 또는 ipconfig /all 명령어를 통해 자신의 DNS 서버 주소를 찾아서 다음과 같이 설정해줍니다.


      
         
         
		  DNS 서버 주소
		  로컬 주소
      
      
      
      true
      false
	  50000
   


3. james 서버 실행


/bin/ 디렉토리 밑에 run.bat 파일을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면 성공적으로 설정한 것입니다.




4. telnet을 이용한 접속


cmd 창을 열고, telnet localhost 4555를 통해서 접속을 시도해봅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면 설정한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후 접속을 시도합니다.




만약 telnet 명령어가 사용이 안되는 경우에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링크 : https://opentutorials.org/module/2160/12506


이것으로 자바 메일 서버(james)의 설치 및 환경설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